본문 바로가기

잡설 辯/책

트윗에서 유행하는 퀴즈 & 도박묵시록 카이지



IQ 148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푸는 법은 의외로 간단한데, 


1. 여기서 정보의 양을 가장 많이 얻을 수 있는 죄수는 D - D는 2개의 모자를 볼 수 있다. 


2. 랜덤한 모자 선택일 경우 D는 시작하자 마자 끝냈 수 있는 조합이 있다.


a. B-C의 자리에 흰-흰 모자 - 자신의 모자는 검다고 말한다. 

b.  B-C의 자리에 검은-검은 모자 - 자신의 모자는 희다고 말한다.


3. 여기서 복잡해지는데,,,


D가 가만히 있다는 점(이 내기는 목숨이 걸려있다.)은 2,a나 2.b가 아니라는 점. - 즉 B,C가 흰색 - 검정색 이거나 검정색 - 흰색이거나,,,,


이걸 다음 유리한 자리에 있는 C가 눈치 채고, 


B의 모자색과 반대인 자신의 모자색을 말하면 게임 끝.



단, 이 가정은 몇가지 문제가 있는데,


1. 마치 경제학을 보는듯한,, 모든 인간이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선택을 한다는 전제


2, 최소한 D와 C는 서로의 능력을 잘 알고 믿고 있어야하며 A와 B는 자신의 위치가 제한적인 위치라는 점을 알고, 참고 기다려야한다.


즉, 이론적으로는 꽤 그럴싸해도 


실전(?)에서 이렇게 돌아갈까 하는 의구심이 드는데,





 그리고 일본만화 도박묵시록 카이지의 "구출게임"

간단하게 설명하면, 3인이 시끄러운 음악소리가 나는 헬멧을 씁니다. - 당연히 의사소통 불가 - 신체접촉 불가

그리고, 랜덤하게 헬멧 꼭대기에 불이 들어오면 "구출자" 나머지는 "인질"

구출자는 좌석에 부착된 버튼 누름 = 안전벨트 해제 - 걸어가 앞쪽의 또다른 버튼 누름

요런 구조네요.


위쪽은 4인게임, 아래쪽은 3인게임.

이것저것 장치는 아래쪽이 더 붙는 것 같고,, 그래도 해결법은 비슷하네요.


위에서 말한 몇가지 문제가 어떻게 작용하는지 볼 수 있습니다. 


너무 자세하게 들어가면 스포가 되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