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 樂/이미지 스크랩

어필 - 조선왕의 필적



문종




세조



성종




선조



인조



효종



현종


숙종



경종



영조



정조




익종(효명세자) - 추존왕



 개인적인 감상이지만

세조의 글은 힘이 넘치네요. 옆에 있다간 한대 맞을 듯...

선조는 인간은 찌질하나 글 하나는 한석봉을 발탁한 인물 답네요.

효종은 사뭇 다른게 외국물 먹은 티가 나고 ㅋㅋㅋㅋ

숙종은 필체가 부드럽고 섬세한 것이 여자 꽤나 울린 인간의 글이네요.



세조의 글만 번역하면 이렇습니다.


내용이 효경 한 구절


子曰(자왈) : 선생님께서 말씀하시기를

昔者(석자) : 옛날에

明王(명왕) : 현명한 임금은

事父孝(사부효) : 아버지를 섬기는 것이 효성스럽고

故事天明(고사천명) : 하늘을 섬기는 것도 분명하였고

事母孝(사모효) : 어머니를 섬기는 것도 효성스러웠기 때문에

故事地察(고사지찰) : 땅을 섬기는 것도 잘 살펴서 하였고

長幼順(장유순) : 연장자와 연소자가 같이 도리를 따랐기 때문에

故上下治(고상하치) : 상하가 잘 다스려졌다

天地明察(천지명찰) : 하늘과 땅을 밝히고 살피면

神明彰矣(신명창의) : 천신과 지신의 힘이 나타나는 것이니라

故雖天子(고수천자) : 그러므로 비록 천자라고 해도

必有尊也(필유존야) : 반드시 더 높은 분이 있으니

言有父也(언유부야) : 그 아버지가 계심을 말하는 것이며

必有先也(필유선야) : 반드시 자기에 우선하는 자가 있으니

言有兄也(언유형야) : 그 형이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宗廟致敬(종묘치경) : 종묘에 공경을 다하는 것은

不忘親也(불망친야) : 양친을 잊지 않음이요

脩身愼行(수신신행) : 몸을닦고 행실을 삼가는 것은

恐辱先也(공욕선야) : 선조의 이름을 욕되게 할까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宗廟致敬(종묘치경) : 종묘에 공경을 다하면

鬼神著矣(귀신저의) : 선조의 영혼이 나타나 감응하니

孝悌之至(효제지지) : 이는 효도와 우애의 지극함이

通於神明(통어신명) : 천신과 지신의 힘에 통하고

光于四海(광우사해) : 사해에 빛나

無所不通(무소불통) : 미치지 않는 곳이 없는 것이다.


뭐 이런 내용인데,

형 죽기를 기다렸다 조카 도륙낸 인간이

효성 운운하니

자기도 좀 간지러웠던 모냥.











'재미 樂 > 이미지 스크랩' 카테고리의 다른 글

Tamao Hunahashi 타마오 후나하시  (0) 2011.05.12
에밀리 올처치 ( Emily Allchurch )  (0) 2011.05.12
어진 - 왕의 초상화  (0) 2011.05.04
펄프 픽션 - 통속소설  (0) 2011.05.04
동화의 끝  (0) 2011.0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