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生/보다 - 見

창원 지역팟캐스트 초청 허성무 시장 특별대담 - 용호동 1번지 @창동

창동, 창원시도시재생지원센터

 6월 13일 @ 창동 창원시도시재생지원센터 

 

 이 날은 허성무 시장님이 지역 팟캐스트 "용호동 1번지"에 출연하는 날. 겸사겸사 구경하러 갔습니다.  창동 창원시도시재생지원센터는 구마산 도시재생 본부라고 할까요? 골목골목 찾아가는 재미가 있는 동네. 한참 말이 많은 도시재생사업이 처음 진행된 1세대 격에 해당하는 동네입니다. 진해구에 이어 이번에는 마산 구시가지에서 소통. 뉴미디어에 열심인 창원시장님. 

 

허성무 시장 팟캐스트 출연

 오늘 초청된 팟캐스트는 "용호동 1번지",,,  용호동은 창원시청이 있는 동네의 이름입니다. 창원시장의 주소는 "경상남도 창원시 용호동 1" 팟빵에 등록되어 있는 팟캐스트로, 현재 10개의 에피소드가 올라가 있네요. 창원시민이라면 누구나 알만한 지역명소에 대한 소소한 추억부터 창원에서 화제가 된 사회문제까지,,,,,, 자유로운 주제로 떠드는 컨셉입니다. 시장님 왈 "살살 부탁드립니다." 했는데, 살살이 안 될,,,,

 

진행자 김한율 씨.

 이 날도 한 30분 일찍 도착했습니다. 창동에 간 김에, 근처 전시회장에 들러 작품 좀 보고 가려고 했는데,,,, 시간이 어정쩡해서 포기.  도착하니 마이크 설치로 분주하더군요. 미디어 노출이 상대적으로 힘든 지방에서는 SNS를 적극 활용해 홍보하려는 분위기입니다. 팟캐스트 역시 마찬가지,,,,  파일을 올리면, 지구 반대편에서도 인터넷 접속으로 다운 받을 수 있으니,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기 때문입니다. 디지털 혁명이 좋긴 좋군요. 

 

허성무 시장과 노창섭 창원시의원.

 6월 13일은 창원시 허성무 시장의 당선 1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평일 이런 방송을 잡은 이유가 있었네요. 1년 전, 선거유세 때 페이스북에서 화제가 된 유세장면에 대한 이야기가 훈훈하게 오고 갔습니다. "10만 뷰"라는 시민의 말씀을 "17만"으로 수정하는 시장님. "창원시장으로서 첫 월급은 어떻게 썼느냐?"는 질문에 마누라 가져다 줬다. 바빠서 돈 쓸 시간이 없다. "모은 돈은 은행 대출금" 갚은데 쓸 것 같다."는 대답. 아,, 시장님 ㅠㅠ

 

팟캐스터 이정수 씨 & 허성무 시장.  

 기억나는 대로 써보는 이 날의 이슈. 요약본입니다. 

 

1. 창동 도시재생사업 & 전통시장 - 동네가 동네이다 보니 지역상인 분들이 직접 오셔서 질문을 주고 받음. 

 

Q :  하드웨어에만 투자를 하는 것은 아닌가? 

 

A :  중요한 것은 컨텐츠, ** 해달라,,, 는 요구가 많은데, 사실 쉽지 않은 요구도 많다. 그리고, 그 요구를 수용한다고 경기가 살아났냐고 하면,,,, 관이 할 수 있는 것은 하되, 민이 할 수 있는 것도 해야한다. 

 

시종일관 화기애애한 분위기.

 2. 창원시 스마트 선도산단

 

Q : 스마트 선도산단의 개념은?

 

A : 스마트 선도산단은 세계 최초로 시행되는 것. 창원시 미래 먹거리로 구상하고 실행되고 있다. 기존 산업을 디지털과 접목시켜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것이 핵심. 자동화로 사람 줄이기를 하겠다는 것이 아니다. 조금 있으면 비전 출범식을 할 예정이다. 그때 보다 구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을 것. 예를 들어 창원지역 대학에서 스마트 공장을 구축하는 일을 주도한다면, 현장의 일자리가 줄더라도 더 좋은 일자리를 더 많이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격론이 오가기도,,,,,

3. 미래 에너지, 수소

 

Q : 창원 수소충전소 건설을 늘릴 예정이라는데,,,, 

 

A : 수소는 미래 에너지. 창원시가 선도할 수 있을 것이다. 전기 자동차와 수소 자동차를 같이 투자하는 것은 전기차는 전기차 나름의 장점이, 수소차는 수소차 나름의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대형자동차는 전기자동차로 할 경우 충전 전기가 너무 들어간다. 울산과의 경쟁을 이야기하는데, 울산은 수소생산에 강점이 있다. 하지만, 창원만의 강점 - 자동차 부품 & 기계 - 도 있기에 경쟁력이 있다고 본다. 

 

2년, 3년 기념 방송도 계속되길,,,,

 1시간 정도 진행된 팟캐스트 중 제가 관심있는 부분을 정리했습니다. 이 외에도 얼마 전, 문제가 된 창원 SM 타운 문제와 한참 뜨거운 이슈인 양성평등에 대한 이야기까지,,,,,  허성무 창원시장님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싶은 분은 팟빵에서 "용호동 1번지"를 찾아보시길,,,,, 1주년 기념 팟캐스트 방송이 방향성에 대한 이야기였다면, 2주년, 3주년,,,, 방송은 성과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